지점선택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그린채널

Green Media

의료기기, 사물인터넷을 만나다_IoMT
작성일: 2020.11.17
조회수: 1486


안녕하세요! 그린컴입니다~

IoT, 사물인터넷은 이제는 우리 삶에 없다면 불편한 존재가 되었는데요. 그만큼 다양한 분야와 접목되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의 활발한 활용은 의료분야에서 또한 예외가 아닌데요.

특히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사회 분위기에 따라 사물인터넷이 접목된 의료기기들은 빠르게 발전을 거듭하고 있죠.

그럼 지금부터 사물인터넷을 만난 의료기기, IoM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까요?

IoMT



IoMT는 'Internet of Medical Things' 의 준말로 사물인터넷(IoT)에서 '의료(M)'가 추가된 단어입니다.

즉, 의료사물인터넷이라고도 불리는 IoMT는 의료분야에 ICT를 접목한 것으로

다양한 의료 IT 시스템과 의료기기 및 건강관리 프로그램의 연결을 통해 의료 데이터를 생성, 수집, 전송, 분석할 수 있는 것을 말하죠.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기술이 발전하면서 IoT 기술 또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사실은 많이들 알고 계실텐데요.

여기에 인간의 기대 수명이 늘어나고, 의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가는 사회적 상황에 따라

개인별 맞춤 의료 정보를 그때그때 확인, 편리한 관리까지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IoMT가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고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등이 결합되어 질병 진단의 정확성을 높이는 것은 기본, 시기에 맞춰 치료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주고

의료 기관의 효율성 향상 및 비용 절감, 환자의 편리성 증대 등 다양한 장점을 지니고 있는 IoMT인데요.

그렇다면 그 사례로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요?

IoMT의 현재

IoMT 분야에서도 의료기기(Medical Device), 의료기기 중에서도 웨어러블 의료기기는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며 활용되고 있습니다.

웨어러블 의료기기에는 시계, 안경, 팔찌 등과 같은 악세사리형, 피부에 부착할 수 있는 패치형, 알약 형식의 복용형, 몸에 직접 이식을 통하여 진단 및 치료를 행하는 이식형 등 다양한 형태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우선 스마트 워치를 말하고 싶어요.

간편하게 착용가능한데다 센서를 통해 혈압, 심전도, 혈중 산소 포화도, 수면관리 등을 할 수 있는

다양한 건강관리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어 현재 많은 인기를 끌고 있기도 하죠.

특히나 스마트 워치는 스마트폰과의 연동을 통해 측정된 의료 데이터들을 사용자가 바로 체크를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그에 맞는 해결책, 추천 운동 및 식단 등 건강관리를 위한 앞으로의 방향까지 제시를 해주는 휴대용 의료기기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인들이 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누구나 데이터 관리까지 편리하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메리트를 지니고 있습니다.



[출처:KIST]

다음으로는 스마트 콘텍트렌즈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하는데요.

지난 2014년, 구글은 눈에 착용할 수 있는 스마트 콘텍트렌즈 기술을 발표하였고,

이를 의료분야에 활용하고자 하는 많은 기업들의 연구, 개발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죠.

그렇게 수많은 관련 기술들이 계속해서 발표되었으며 그 중 포항공대 연구팀에서는 최근

착용만으로 당뇨 진단이 가능하고, 약물 방출을 통해 당뇨성 망막질환을 스스로 치료하는 스마트 콘텍트렌즈 기술을 개발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눈물 속의 당 농도를 측정하고 렌즈 속의 약물을 방출함으로써 이런 일이 가능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당뇨뿐만 아니라 뇌 질환(알츠하이머 등), 정신질환(우울증) 등의 진단, 치료를 할 수 있도록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해져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시계, 렌즈 등의 웨어러블 외에도 X-Ray, 초음파 기계, 맥박 조정기 등 수많은 의료기기들이 사물인터넷을 만나 의료의 효율성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IoMT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해볼까요?

IoMT의 미래



작년 딜로이트(Deloitte)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통의료기기와 의료사물인터넷(IoMT)의 사용 비율이 52:48 정도로

현재 상당히 큰 비율로 IoMT가 사용되고 있으며 5년 후에는 그 비중이 약 68% 정도까지 상승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이 연구 결과만 보아도 현대 사회에서 IoMT가 얼마나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으며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어느정도일지 짐작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모바일화, 디지털화의 경향이 강해진 언택트시대에 꼭 필요한 기술로 떠오르고 있어 앞으로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기도 하고요.

하지만 모든 IT 기술이 가지고 있는 취약점인, 보안에 대한 문제점은 역시나 무시할 수 없는 요소입니다.

특히나 의료기기 해킹의 경우 환자의 약점을 이용하는 것이고

환자의 건강, 심할 경우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보안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IoMT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현 시점에, 해킹을 방지하기 위한 철저한 보안 기술 또한 함께 맞물려가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의료기관, 제조업체, 공급업체, 정부기관 등 모든 관련 업체들이 보다 보안에 최선을 다해

사용자들이 마음놓고 IoMT 기술들을 활용하며 건강까지 챙겨갈 수 있는 날이 하루빨리 오기를 바랍니다.





목 록

(주)지아이티아카데미

대표번호 : 02-3481-1005

상담
문의
02-3481-1005